안녕하세요.
어도비 무료 체험을 하고 한 달 뒤에 자동결제 되는걸 취소하지 않아서, 결제 취소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걸 잘 챙기는 성격이 못되서 실수하는 분들이 많죠. 이럴 때 어도비 위약금 없이 취소 방법, 어도비 위약금 안내면 어떻게 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도비
일단 저의 경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달 간 무료 체험을 신청해서 1~2주 사용 후 취소 해야한다는 것을 잊고 살다가 폰으로 결제 시도 문자가 와서 알게 됩니다.
며칠 간격으로 시간도 다르게 결제 시도가 되더라구요. 하루에 두번씩 결제 시도도 되구요. 다행히 저는 안쓰는 카드를 등록해 놓아서 결제가 되지 않았어요.
미루다미루다 2달이 밀려서 이제 구독 취소를 해야겠다 생각해서 어도비를 들어갔더니, 결제가 밀렸다고 취소가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상담원과 대화를 통해서 수수료 없이 취소를 했습니다. 이제 그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어도비 위약금 없이 취소하는 방법
1.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하기
2.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메시지 모양 클릭하기
3. 결제 취소를 입력하고 “예” 버튼 누르기
4. “예, 상담원과 채팅” 누르기
5. 상담원이 구독 내용을 알려주면 “모두 취소하고 싶다”고 합니다.
6. 상담원이 취소하는 이유를 물으면 “비용이 크다”고 답했습니다.
7. 상담원은 취소 시 50%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알려주고,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몇 가지 할인을 통해 수수료를 줄여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래도 187,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8. 하지만 저는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고지를 충분히 받지 못했다고 “수수료 없이 취소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9. 상담원은 한번 더 교육용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수수료를 줄여 준다고 합니다.
10. 187,000원에서 18,000원으로 수수료가 줄었습니다.
11. 18,000원에 만족할까 했지만 한번 더 비굴하게 수수료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12. 상담원은 다시 어도비 제품을 사용해주시길 바란다면서, 무료로 결제 취소해 주었습니다.
13. 결제 취소 완료한 모습입니다.
어도비 위약금 안내면
위의 내용대로 한다면 위약금을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 후 어도비를 사용한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어도비에서 취소 수수료나 위약금을 발생시킬 명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그냥 결제해버리고 맘편히 지내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저보다 더 집요하게 해서 수수료나 위약금 없이 취소 시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리
저는 이러한 절차를 겪으면서 어도비에서 억지로 수수료를 받아내려고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제로 수수료를 받아낼 수 있는 것이라면 기업 입장에서 18만원이나 되는 수수료를 면제 해준다는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90% 할인해서 18,000원만 수수료를 내라하는 것도 웃기구요. 제가 결제 취소하지 않은 잘못은 있지만 결제 요청 후 사용하지 않았고 결제를 안하면 사용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어도비 입장에서도 취소 해줄 수 밖에 없는 입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들 포기하지 마시고 꼭 집요하게 수수료 한푼 내지 말고 취소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